본문 바로가기
세가 마스터 시스템/정보 문서

[번역] MASTER SYSTEM / Power Base

by 힙합느낌 2011. 10. 11.
반응형
출처 : http://bto8.smspower.org/segapower/sms1/index.html 



이것이 해외판인 MASTER SYSTEM 입니다.
이것은 SEGA OF AMERICA가 북미지역에서 판매한 첫 게임기가 됩니다.

외관은 보시는 바와 같이, 거의 일본판과 동일합니다.
(정확하게는 일본판이 이 해외판을 닮았다고 하는게 맞습니다. 
일본판 마스터 시스템은 이 해외판을 일본 전용으로 변형한 제품으로, 발매도 일본판 마스터 시스템이 이후에 출시 되었습니다.)

일본판과 주된 차이점은
1 : FM음원을 탑재하지 않음.  
2 : 3D글래스 단자가 없음.
3 : 연사 기능이 없음.
4: 카트리지의 커넥터 모양이 다름.

위와 같은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마스터 시스템은 북미 이외에도 유럽 각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 발매되었지만,
아쉽게도 FM음원이 포함된 것은 일본 판 뿐이었습니다.  
해외판은 추후에 FM음원을 확장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MARK III용으로 FM음원을 추가할 수 있는 것은 매우 특수한 제품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D글래스는 해외에서도 발매 되었고 일본 미발매 소프트도 있지만,
3D단자가 없기 때문에 MARK III에 연결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카드 단자를 사용하여 연결하게 됩니다.
3-D GLASSES의 글자 표시부분은 CARD INPUT으로 되어 있습니다.

연사 기능도 없습니다.  
그러나 RAPID FIRE UNIT은 발매 되었습니다.
RAPID버튼 부분은 RESET버튼이 되고 단순히 리셋하는 기능입니다.
메모리 백업 대응이 되는 소프트는 "RESET을 누르면서 전원을 끈다"를 할 수 있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유저로서 가장 큰 차이점은 소프트 카트리지의 커넥터 모양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메가 드라이브와 GENESIS(북미판 메가드라이브)의 경우도 그대로는 서로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지만,
마스터 시스템의 경우는 더 철저하게, 본체와 연결하는 커넥터 부분의 모양이 완전히 다르고 다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또 카드 슬롯(해외에서도 초기엔 마이카드[북미명은 SEGA CARD] 가 발매되고 있었습니다.)도 있어,
모양은 같지만 일본의 소프트는 작동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밑면은 이렇습니다.
그밖의 차이점은, RF출력의 커넥터가 있고 채널 설정이 CH 3/4로 되어있거나,
뒤의 명반[각주:1]이 SEGA OF AMERICA로 되어 있는(당연하겠지만) 등의 차이점도 있습니다.
윗면의 기기명 표시도 "MASTER SYSTEM / Power Base"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마스터 시스템이라는 영어로된 진부한 명칭보다, "Power Base"라는 이름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또 반대로 공통점으로는, 메가 드라이브나 GENESIS의 패드, AC어댑터나 비디오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본판과 해외판 마스터 시스템도 서로 바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광선총과 대응 소프트가 포함 된 타입(위의 것)외에 컨트롤러만 들어있는 페이스 세트 및 3D글래스와 광선총이
포함된 완전 세트 등 여러종류가 발매되고 있었습니다.
또 같이 제공되는 소프트도 위의 것은 HANG ON & SAFARI HUNT(광선총 소프트)이지만, 그 밖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기동시의 화면은 일본판과 달리, 먼저 처음에 SEGA의 테마음(소닉을 처음 틀었을 때의 소리를 PSG화음으로
표현한 것 이라면 아시겠습니까? "세~가~" 입니다.)과 함께 로고가 표시되고
이어서 MASTER SYSTEM의 글자와 저작권 표시가 나오고, 카트리지가 올바르게 본체에 삽입되어 있으면 그 소프트가 기동되고
아무것도 삽입하지 않으면 세번째 그림인 인스트럭션(Instruction)표시가 나옵니다.
일본판은 BIOS의 버젼이 2.1이었지만 이것은 1.3 같습니다. 

여기엔 화상이 없지만, 카트리지가 잘 삽입되지 않아도 에러 표시까지 되는 친절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의 화면에서 레버를 ↑+양쪽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서 숨겨진 게임(!)이 나타납니다.
단순한 미로 탈출 게임이지만 BGM도 있고 잔여시간이 다음 스테이지로 이월되는 등, 그 나름대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덧붙여 후기 모델의 본체에서는 소프트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전원을 넣으면 본체 내장된 게임(알렉스 키드나 소닉)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숨겨진 게임도 건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