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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 마스터 시스템/공략 문서

[번역] 스페이스 헤리어 - スペースハリアー, Space Harrier

by 힙합느낌 2011.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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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bto8.smspower.org/segapower/1310/index.html 


너무 유명한 대히트 3D슈팅 「스페이스 해리어[각주:1]」의 MARK III 판입니다.
하드 웨어의 제약은 있지만,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완성도입니다.

처음으로 화면을 보았을 때는 테두리를 가진 적캐릭터에게 놀랐지만, BG로 표시하는 것으로
어른거림 없고 고속 표시되는 이 기법에는 감탄했습니다.
MARK III 유저라면 반드시 플레이 해봐야 할 게임.



타이틀 화면.




먼저 숨겨진 커맨드.
타이틀 화면에서 →←↓↑으로 레버를 조작하면 사운드 테스트.




다시 사운드 테스트에서 7, 4, 3, 7, 4, 8, 1의 순서로 들으면 스페셜 이펙트.




여기서 PLAYER를 JET로 선택하면 제트기가 되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단, 캐릭터 패턴이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적에게 죽거나 하면 잠깐 사람으로 돌아옵니다. 




타이틀 화면, 데모 플레이 후에 하이 스코어 표시가 되는데 이 곳에도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왼쪽 그림을 자세히 보면 1위는 Y.M 그런데 TOP은 ERI.
여기서 모든 하이스코어의 이름을 ERI로 하면... 




숨겨진 메시지 출현.
게임의 감상문을 SEGA본사로 보내면 선착순 10명에게 선물(뭘까요?)과 편지를 보내주었던 것 같습니다.
메시지에도 있듯이 이것을 혼자 힘으로 발견한 사람이 온 세상 중에(이 메시지는 해외판에도 똑같이 나옵니다) 몇 명이었을까요? 




또 타이틀 곡이 끝나기 전에 레버 왼쪽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그 후의 데모 플레이가 최종 보스인 HAYA OH가 됩니다.
해리어는 곧바로 죽습니다. 




MARK III에서는 정말로 잘 만들어진 게임 화면.




밑에 나오는 나무에 걸려 허우적거리는 동안은 절대 무적.




게임 오버의 표시가 나와있는 동안에 레벌 ↙+버튼 1을 눌러서 3번 컨티뉴 할 수 있습니다.
또  ↑↑↓↓←→←→↓↑↓↑로 레버 조작하면 9번 컨티뉴 할 수 있습니다.
다 사용하기 전이라면 양쪽 모두를 합쳐서 쓸 수 있으므로 2+8= 10번 까지 컨티뉴가 가능합니다. 




1 스테이지의 보스 SQUILLA도 이 정도로 재현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 중엔 적캐릭터의 테두리는 거의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공격하면 색도 바뀝니다. 




스테이지 2.
날아오는 적의 움직임도 꽤 쓸만합니다.




보스인 IDA.
너무 약합니다. 




스테이지 3.




보스는 GODARNI.
하드웨어의 제약으로 왼쪽은 아무리 공격해도 색이 바뀌지 않고 오른쪽을 공격하면 양쪽 모두 같은 색이 됩니다. 




스테이지 4.
고속 스테이지에서 장애물은 위, 아래 교대로 나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나머지는 땅 기둥만 피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이 당시에 이 정도의 완성도는 놀랍습니다.




보너스 스테이지도 물론 존재합니다.




여기서 숨겨진 캐릭터가 있습니다.
하기엔 어렵지만 부순 나무등이 5개 이하라면 보너스 스테이지 종료 후에 전투기가 화면을 오른쪽부터 횡단합니다.
날아 가는 것이 항상 같은 위치므로 화면 중앙에서 연사하면 간단하게 쏘아 맞출 수 있습니다.
무려 1000만점! 




스테이지 6.
정말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보스.
이런 적은  한 곳에 모이면 보기 어렵게 됩니다.




스테이지 7.
맘모스도 등장. 




스테이지 8.




보스인 SYURA.
 주변의 호위를 쓰러뜨려 가면 본체가 나옵니다.




스테이지 9는 고속 스테이지.
아직 쉽게 장애물을 피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적은 녹색 일 때 밖에 공격이 통하지 않습니다.




스테이지 10.




스테이지 11.
보스는 SALPEDON. 




2의 보너스 스테이지.
5개 이하라면 역시 1000만점의 전투기가 나옵니다. 




스테이지 13.
공격이 더욱 격렬해 집니다.




스테이지 14.
보스는 BARBARIAN.
MARK III판은 고속 스테이지가 그렇게 빠르게 되지 않아서 간단합니다. 




스테이지 15.
 안미츠 공주의 퀴즈에서 이 스테이지의 이름인 VICEL을 질문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적은 총 공격을 걸어옵니다. 




보스인 VALDA.
가까이 붙으면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그 틈에 쓰러뜨리면 어느 보스라도 간단합니다. 




스테이지 16.
이 스테이지는 계속 돔[각주:2]의 공격이 계속 됩니다.보스는 쓰러뜨릴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버티면 클리어.




스테이지 17.
적의 공격의 격렬함은 최고조에 이릅니다.
그러나 난이도는 별로 변하지 않습니다. 




MARK III판은 거리가 먼 좌우 대각선에서 날아오는 총알이 빨라서 잘 도망갈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 전체를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화면 중앙 1/3정도의 범위를 네모나게 움직이고 있으면 맞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스테이지 18.
물론 보스의 퍼레이드.
각각의 이름이 표시되는 것은 좋습니다.
보스는 3, 14, 1, 11, 8, 15 스테이지의 순서대로 등장. 




VALDA때의 배경으로 적의 성이 나옵니다.
VALDA를 쓰러 뜨리면 무너집니다. 




그리고 MARK III판 오리지날의 마지막 보스 등장.
그 이름은 HAYA OH.
가까이 붙어도 총알을 쏠 뿐만 아니라 움직임이 빠르고 좀처럼 맞지 않습니다. 




고생의 끝에 녀석을 쓰러뜨리면, URIAH를 타고 해리어는 떠난 후 엔딩으로..



디·엔드.



에필로그.
차기작을 예고하는 메시지지만 이 정도의 대히트작인데 아케이드에서는 속편이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날아 오는 스탭 표시도 건재합니다.
사운드 테스트에서 숨겨진 커맨드인 7437481은 제작 스탭명에서 온 것이지요. 


  1. スペースハリアー [본문으로]
  2. ド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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