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미컴/공략 문서

[번역] 아가스 - アーガス

by 힙합느낌 2011. 11. 15.
반응형
출처 : http://www.k4.dion.ne.jp/~tai_yoh/argus1.html 



기본 조작과 시스템

기본 조작
 ●A버튼 : 대지포
   「제비우스」와 같이 레이더(과녁)이 나오므로 그것을 참고로 하자. 화면상에 1발만 쏠 수 있다.
 ●B버튼 : 대공포
    2 종류가 있고, 어느 한쪽만 사용할 수 있다.
    홀수 스테이지에서는 연사 효과가 있는 싱글 샷, 짝수 스테이지에서는 전방 3방향인 3-WAY샷.
    어느 쪽이라도 나중에 설명되는 파워업으로 강력하게 된다.
    그리고 대지포와 대공포는 동시에 발사 가능하다. 아래의 그림은 3-WAY+파워업 상태.
 

 ●십자 키 : 자기 기체의 이동(8방향)
    좌우로 무한 스크롤이 되고 화면 상단으로는 갈 수 없다.
    착륙 씬에서는 좌우로 위치를 맞추고, 상하로 상승과 하강이 된다.

파워업과 바리어
 ●파워업에는 P, 바리어에는 B인 지상 패널을 3개 모아야 한다. 아래 그림 참조.

    
    파워업 하면 제트 엔진이 달린 것 같은 불꽃 그래픽이 뒤로 나오면서, 스피드 업 하는 것과 동시에 대공포가 강력하게 된다. 
    단, 스피드 업은 상하 이동에만 유효하고, 좌우 이동에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의. 상당히 총알을 피하기 쉬워진다.

    바리어는, 일정시간 자기 기체가 무적이 되는 바리어를 칠 수 있다.
    그 대신에 플레이어는 대지포로 밖에 공격할 수 없게 된다.
    보스 전에서 매우 유용하다. 바리어 장착하려면 패널 모으기에 전념하자. 그리고 바리어를 장착하고 있어도 합체는 할 수 있다.

    파워업은 죽었을 때와 착륙에 실패했을 땐 없어진다.
    바리어는 일정시간이 흐르거나, 보스를 쓰러뜨리면 없어진다.
    그리고 P나 B가 발현하고 있을 때도 각각 P나 B는 얻을 수 있으므로, 항상 2개를 모아 두자.
    스테이지 클리어시, 죽을 때도 모았던 패널은 없어지지 않는다.
    파워업시에 P를 3개 모아도 효과는 없지만, 바리어 장착시에 B를 3개 모으면 장착 시간이 리셋 된다.

    그 밖에, 둥근 형태를 한 캡슐 같은 회색 블록을 파괴하면 붉은 P나 B의 글자가 나올 때가 있다.
    이 것을 얻으면 그 글자의 패널을 3개 모았을 때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므로 유익하다.
    단, P, B글자의 출현 확률은 상당히 낮아서 노리고 얻을 순 없다.

합체
 ●각 스테이지의 중반에서는 아군의 기체와 합체하여 무적 로봇으로 변신할 기회가 있다.
    방식은 중간에 아무데서나 나타나는 자기 기체와 같은 검은 그림자에게 맞추면 된다.
    운이 나쁠 땐 그림자와 맞춰도 합체 할 수 없을 때가 있다.
    로봇으로 변신하면 화면이 깜빡이며 무적이 되고, 적을 알 수 없는 힘으로 끌어당겨 부숴나간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돌아가므로, 아쉽지만 보스까지 로봇으로 갈 수가 없다.
    적기 4그룹을 쓰러뜨리는 정도에서 원래대로 돌아간다.
    그리고 앞서 말한 「얻는 것만으로 파워업, 바리어」가 되는 P, B글자를 스테이지 중반에 얻으면 합체 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

    로봇 상태에서 적을 쓰러뜨렸을 경우의 점수는 평소보다 높기 때문에 먼저 로봇으로 변신하는 것이 좋지만, 
    패널을 얻지 못하여 5000점 보너스를 얻을 수 없는 마이너스 스테이지도 있다.
    또, 적을 끌어 당긴 후 쓰러뜨리지 않고 합체가 끝나면, 적의 대열이 평소와 다르기 때문에 대처 하기 어려운 것이 있다.

잔기 업
 ●이 게임은 비율 1UP이 많다.
    30000점, 80000점, 이 후 50000점 마다 1UP할 수 있다.
    착지 보너스나 5000점 보너스를 부지런히 모으면, 1스테이지에서 1UP할 수 있다.

보너스
 ●앞서 말한 P, B, L 외에 지상 패널로 논같은 +모양 패널이 있고, 대지포로 부수면 득점이 된다.
    또, 파괴 불가능한 철 기둥 끝에 대공포를 일정 수 이상 맞히면 그 때 5000점을 얻을 수 있다.(아래 그림 참조)
    그 밖에 대공포로 부수는 것만으로 보여진 대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200점 블록, 500점 블록이 있다.
    또, 회색인 고중에 떠오르는 캡슐 같은 블록을 부수면 앞서 말한 P, B글자외 1000점의 보너스를 얻을 때도 있다.

스테이지 구성과 보스 공략

스테이지 구성
 ●각 스테이지는, {졸개 적, 장애물, 패널의 혼재한 보통 씬} -> {보스} -> {착륙 씬} 의 3부 구성으로 되어 있다.
    보스까지의 씬에서는 죽으면 비교적 가까운 장소에서 이어진다.
    착륙 씬에서는 착륙에 실패해도 다음의 스테이지로 진행되낟.

    18스테이지까지는 장애물의 배치나 지면의 색이 다르지만, 19스테이지 이후엔 13스테이지에서 18스테이지까지를 반복한다.
    그리고 18스테이지는 지면이 회색, 건조물이 하늘색이다.

    졸개 적은 11종류가 있고 편대를 구성하여 등장한다.
    종류에 따라 움직임이 정해져 있으므로, 익숙해지면 대응하기가 쉬워진다.
    뒤의 스테이지가 되면, 노란색으로  V자형으로 돌진하는 적이나, 파란색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적등 점점 어려워진다.

    적의 속도는 어느 스테이지도 변하지 않지만, 적탄은 7스테이지 부터 상당히 빨라지고, 13스테이지 부터는 더욱 빨라진다.
    (13스테이지 이후는 계속 같다.)
    13스테이지 이후는 적이 화면상에 있으면, 총알을 쏘면서 계속 움직여야 한다.

 보스까지의 기본 전략
  ●파워업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파워업 후엔 P를 2개 모아두자. 득점은 1UP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모은다.
     (L패널을 적극적으로 얻는다.) 바리어는 초반이나 보스앞에서 사용한다.
     중반에 사용하면 보스까지 B를 3개 모을 수 없을 수 있으므로 주의. 로봇은 무적 시간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변신한다.

     13스테이지 이후 : P로 스피드 업 한 세로 이동이, 총알을 피하기 위해선 필수가 된다.
     적이 화면상에 나타나자 마자 격파해야 한다. 그러나 편대를 전멸 시키자마자 새로운 편대가 나타나므로, 1대만 남겨두면
     대응하기 쉽다. 또 가까운 거리에서 총격 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의 움직임을 읽고, 적이 좌우 화면 끝으로
     위치하도록 이동하자.

보스
  ●보스는 어느 스테이지나 똑같고, 「제비우스」의 「안드아제네시스」를 닮은 요새이다.
     그렇지만 안드아제네시스 보다 훨씬 작고, 또 떠다니고 있지만, 대지포 한 방으로 쓰러뜨릴 수 있는 점은 같다.

     보스는 자기 기체와 세로축을 맞추듯이 좌우로 움직인다.(플레이어가 움직이지 않아도 정면으로 온다)
     보스 본체는 공격해 오지 않지만, 여러가지 졸개 적들이 화면 윗쪽과 좌우에서 대량으로 나타난다.
     졸개 적들은 총알도 쏘아 오므로 대처하기가 어렵게 된다.

     대지포를 맞힐 때는, 약점인 중앙부가 노랗게 빛나고 있을 때만 맞힐 수 있다.
     이 노란 약점은, 1스테이지와 2스테이지에서는 자주 나타나지만, 3스테이지 이후엔 가끔 나타나게 된다.
     단 일정한 리듬이 있으므로, 노려서 맞힐 수는 있다.

     가장 좋은 것은 바리어를 장착하고 보스와 싸우는 것이고, 바리어가 있다면 안전하게 쓰러쓰릴 수 있다.
     보스에서 바리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스 직전의 패널 까지 B를 2개 준비하도록 하자.
     아래 그림에서는 바리어를 장착하고 있다.

 

    바리어가 없는 경우, 기본은 먼저 공격하는 것이다. 보스가 출현한 순간엔 졸개 적들이 적기 때문에 다가가서 쓰러뜨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약점이 나타나는 리듬을 읽자.
    만약 빨리 쓰러뜨릴 수 없다면,  {맞든 안맞든 대지포를 한방 쏜다} -> {적탄을 피한다}의 반복으로 쓰러뜨리자.
    (물론 대공포는 항상 연사를 한다) 7스테이지 이후엔 적탄이 매우 빨라지므로, 어물쩡 대면 어려워진다.
    또, 보스 등장시 부터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적탄이 빨라진다. 


착륙 강좌

이 게임의 장점인 착륙. 성공하면 파워업 상태가 다음의 스테이지로 넘겨지고, 대량의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성공시키지 못하는 방법은 없다.

먼저, 착륙 씬까지 스테이지 도중에 가능한 한 L패널을 모아 두자.
착륙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보너스 점수는 기본점수 1000점 외에, 지상 패널 L(랜딩 보너스)를 파괴한 수에 따라서 바뀐다.
당연히 파괴수가 많을 수록 점수는 올라간다. 1스테이지는 패널수X1000점, 2스테이지는 패널수X2000점 식으로 늘어나
6스테이지 이후엔 패널수X6000점이 된다. 잘 하면 5개는 얻을 수 있지만, 6스테이지에서 5개 얻으면 무려 1000점+30000점!
반대로 1개도 얻지 못하면 착륙해도 1000점만 얻을 수 있다.

보스를 격파하면, 드디어 착륙 씬으로 돌입한다. 먼저 화살표를 의지하여 활주로를 좌우로 찾아, 활주로에 정확히 자기 기체를
맞춘다. 화살표는 항상 좌우 한쪽을 가리키지만, 활주로 위라면 대체로 괜찮다.
활주로 위가 아니어도 착륙은 시작되지만, 착륙엔 반드시 실패한다.(흙 위니까)

활주로에 접어들면, 아래 그림과 같은 레이더가 나타난다.

레이더는 자기 기체의 고도를 나타내고 있고 자기 기체의 고도는 십자 버튼의 상하로 조절한다.
흰 점이 자기 기체로, 전진은 자동으로 된다. 여기에서는 좌우나 A, B버튼은 사용하지 않는다.

착륙을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연착륙」이 필요하다.
즉, 거의 각도가 없는 상태로 닿으면 성공한다. 급강하하면 폭발하여 불타버린다.
레이더엔 오렌지색의 「이상 라인」이 그려져 있지만, 이 라인 대로 하려고 하면 급강하가 되어, 대부분 실패하게 된다.

그리고 착륙에 실패하는 원인은 아래와 같다.

●활주로상에 없다.
●각도가 너무 꺽였다.
●착륙 지점에 도달하지 못했다.(오렌지색의 이상 라인의 접지 지점보다 앞에는 착륙할 수 없다)
●활주로를 통과했다.(자동적으로 수직 강하되어 폭발)

여기서 「진·이상 라인」을 소개한다.
그것은 아래 그림의 노란색 라인이다. 착륙이 시작되면 먼저, 아래를 누른 상태로 지표 부근까지 급강하한다.

정확하게는 앞으로  3단 정도 내려가면 지면에 붙을 정도의 위치까지 한번에 내려간다.
그러면 위를 눌러 기체를 똑바로 세운 뒤, 느슨한 각도(→→→↓→→→↓ 정도)로 조절해 두면 자동으로 착륙되어 진다.

만약 실수하여 노란 라인과 같이 지표에 빨리 접근하지 않아도, 사실 「지표에서 2단 이내의 고도를 거의 평행하게 일정시간
비행한 후 하강한다」는 방법으로 착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늦어도 괜찮다.

연습하면, 8~9할의 확률로 성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30000점을 얻는 것을 기다리는 것은 조금 힘들다. 


비기 그 외

비기
  ●무적
     연사 기능이 있는 조이 볼의 경우, 연사 스위치를 가운데로 맞추고 A버튼을 누르면서 시작한다.
     1P/2P 변환 스위치가 달린 조이스틱의 경우엔, 스위치를 2P쪽으로 맞추고 조이스틱의 Select를 누르면서 본체의 1P Start를
     누른다.
     뉴 패미컴의 경우엔 2P의 Select를 누르면서 1P의 Start를 누른다.

  ●258000점 보너스
     7 스테이지에서, 지상 패널 B, P, L, +를 이 순서대로 1개씩 얻는다.
     단, 2개 이상 얻으면 할 수 없다.

 
 ●패널을 2번 이상 얻는다

     패널의 윗부분을 대지포로 파괴하면, 윗쪽만 부숴진 그래픽이 되고, 이 때 밑부분을(가운데를 맞혀도 좋다)공격하면 다시
     부술 수 있어 모두 2개분의 패널을 얻을 수 있다. 높은 확률로 성공하기 쉽다.
     그리고 윗부분을 부순 뒤, 한번 더 윗부분을 노리면 부숴진 것이 분명한 윗부분을 한번 더 부술 수 있다.
     (게다가 밑부분은 무사) 이것을 이용하면 밑부분을 포함하여 4개분의 패널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쉽지 않다.

  ●음악을 멈춘다

     음악이 루프되어 처음으로 돌아갈 때나, 합체가 해제되고 음악이 시작될 때, 회색의 장애물에 가까운 거리에서 대공포를
     연사하고 있으면 장애물에 맞는 소리 때문에 연사하는 동안엔 음악이 시작 되지 않는다.

 
소소한 팁
  ●동시에 죽어도 클리어
     보스를 쓰러뜨린 순간에 적탄을 맞아 죽어도, 순간 부활되어 착륙 씬으로 들어간다.

  ●하이스코어가 655300점까지
     비록 655300점을 넘겨도, 타이틀 화면의 하이스코어에는 655300으로 밖에 표시 되지 않는다.
     그리고 1P 점수 표시부분은 정확히 표시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