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가 마스터 시스템/공략 문서

[번역] 아레스타 - アレスタ, 알레스트 - Aleste, 파워 스트라이크 - Power Strike

by 힙합느낌 2011. 9. 2.
반응형
출처 : http://bto8.smspower.org/segapower/1352/index.html 


COMPILE 제작의 유명한 종 스크롤 슈팅게임 「아레스타」의 원조 작품.
MARK III의 기능을 잘 활용하여 꽤 잘 되어 있습니다.
게임의 난이도는 비교적 쉽고, FM음원이라고 해도 처리누락이 많은 것은 아쉽지만 제작진도 알고 있었는지
숨겨진 커맨드로 PSG모드를 할 수 있습니다.
FM음원 대응. 


타이틀 화면.
아레스타는 원래 MSX용 게임이므로 REPROGRAMMED GAME의 표시가 있습니다.
 그리고 1P의 ↗, 2P의 ↙ 레버를 입력하면서 전원을 켜면 마스터 시스템에서도 PSG음원 모드가 됩니다.




타이틀 화면에서 ↑↓↑←←↓→↑으로 레버를 조작하고 버튼을 누르면 사운드 테스트가 됩니다.
마스터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은 FM음원판과 PSG판 양쪽 모두를 들을 수 있습니다.
COMPILE다운 멜로디입니다. 




게임 시작.
또한 타이틀 화면에서  ↓→↓↓←→↑→로 레버를 조작하고 시작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몫이 3대에서 10대로 됩니다.




버튼 1의 보통 공격과 버튼 2의 8종류의 파워업 되는 공격이 있고, 숫자가 붙은 아이템을 얻어 그 공격을 장착하며
다시 같은 번호를 얻으면 파워업 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1번은 처음부터 장착되어 있는 8방향으로 공격할 수 있는 무기.
 전통적으로 무한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사용하기 쉽습니다.
오른쪽 아래 표시에서 위쪽 숫자가 지금 사용하는 공격무기의 번호, 아래쪽이 몫수. 




2번은 저속의 관통탄으로 적 총알도 없앨 수 있습니다.
3번은 레이져.
모두 오른쪽 밑의 공격무기의 번호 아래에 남은 사용시간이 표시 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4번은 자기의 주위를 총알이 돌게 됩니다. 물론 적 총알도 없앨 수 있습니다.
5번은 저속의 유도탄. 이것도 적 총알을 없앨 수 있습니다. 




6번이 고속 웨이브 탄. 어느 정도 좌우 방향으로 공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속으로 적 총알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제일 사용하기 쉽습니다.
7번은 자기기체 앞으로 둥글게 공격할 수 있고 적 총알도 없앨 수 있지만 날아가지 않습니다.




8번은 좌우로 파동치는 레이져.
또한 4, 5, 7, 8은 지상물에 대한 공격 파정이 없기 때문에 보통 공격이 약하면 어렵습니다. 




P마크를 일정한 숫자를 모으면 보통 공격도 파워업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용은 흔한 파워업 종 스크롤 슈팅 게임이지만, 적의 숫자가 쓸데없이 많습니다. 




왼쪽의 분열하는 적은 분열 후에 나오는 껍질(?)은 파괴 불능이므로 주의하세요.
분열전에 연사하면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AI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므로 연사를 많이 하여 낭비되는 공격 횟수가 많아지면
적의 공격이 격렬해집니다. 




라운드 1의 보스.
적 총알을 없앨 수 있는 공격을 사용한다면 붙여서 연사하여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연시 6번 무기가 편하겠지요. 




라운드 2.
적의 종류는 별로 변하지 않지만, 연사하고 있으면 적 총알이 쓸데없이 많아 집니다.




공중의 적이 가져오는 파워업 번호는 1~8의 순서대로 나오므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번호를 놓치지 마세요.
파워업은 출현하면 화면 위쪽으로 이동하므로, 화면 위쪽에서 그 적을 공격하면 얻기 어렵습니다.
충분히 가까워진 다음 공격합시다. 




도중에 중간 보스가 출현합니다.
가끔 워프하지만, 적탄을 없앨 수 있으면 간단하겠지요. 




스테이지 2의 보스.
6번의 공격이 중간에 사라지면 어렵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다시 얻어야 합니다.
파워업보다 제한 시간이 80으로 되돌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운드 3.
적의 종류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 모든 번호가 나옵니다.
 중간 보스는 보통 공격을 되돌리는 것이 특징.
6번 무기라면 관통하므로 쓰러뜨리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스테이지 3의 보스.
어떤 보스라도 붙어서 연사하면 비교적 쉽게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4.
공격은 별로 변화가 없지만 파워업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파워업이 만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곧바로 보스전... 이라고 생각했으나, 이것은 지상 중간 보스 취급.
전멸 시키면 다시 앞으로 진행 됩니다. 




파워업 하고 연사하고 있으면 점수가 점점 오르기 때문에 몫 보너스도 많이 얻습니다.
이미 10대 이상 증가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4의 보스도 지금까지와 같이 간단합니다. 




스테이지 5.
스테이지 첫 부분에서 모든 번호 아이템이 2개씩 출현합니다. 




지상 중간 보스 1과 공중 중간 보스 1.
공중 중간 보스는 격파 후에 분열탄 쏘아옵니다. 




공중물은 변화가 없지만, 지상은 여러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2번째, 3번째의 지상 중간 보스.




스테이지 5의 보스.
공격하고 있으면 쓰러뜨릴 수 있는 것은 편하고 좋습니다. 




라운드 6.
지금까지의 적이 총출동.
접근하면 땅에서부터 벗겨져 오는 벽에 주의하세요.




지상 중간 보스 1과 2.
화면상에 출현하는 적 총알 수는 제한이 정해져 있어서 처음엔 격파할 수 있지만, 나머지 1개만 남으면 제한 수가 꽉 차도록
적이 연사를 하므로, 플레이어가 아무리 접근해서 연사를 해도 장비하고 있는 공격 무기의 종류에 따라서는 공격에 져 버립니다.
잘 유도하여 제한까지 공격을 하도록 한 다음 비어 있는 곳을 찾아 공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아직도 중간 보스는 계속 나옵니다.
벗겨지는 벽은 접근하여 벗기고 연사. 




그리고 드디어 마지막 보스.
전부 파괴하면 벽이 벗겨져 떨어지고...




진정한 보스가 등장.
적탄을 잘 유도하면 상당히 약하지만 손으로 연사하기엔 피곤하군요.




엔딩.




차분한 그래픽이 COMPILE 풍이네요.




그리고 모든 스테이지 클리어 후에 CONTINUE GAME을 하면, 스테이지 0이 시작됩니다.
스테이지 구성은 스테이지 1과 같지만 색상이 다릅니다.
또 고속 스크롤 되어 곧바로 보스까지 진행됩니다.
보스를 쓰러뜨리면 스테이지 6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CONTINUE는 진행했던 스테이지의 처음부터 이어할 수 있지만, 스테이지 6의 경우엔 스테이지 5부터 됩니다.
그러나 ← 레버를 누르면서 CONTINUE하면 스테이지 6도 컨티뉴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